1957
모든 것이 시작된 이야기

전쟁 후의 몇 년 동안, 고체 윤활제인 몰리브덴 이산화물(MoS2)을 액화시킨 것이 LIQUI MOLY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미국 군 PX 매장에서 팔렸습니다. 이 물질을 엔진 오일에 첨가하면 갑작스러운 오일 손실 시 비상 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심지어 2차 세계 대전 당시의 조종사들도 이 특성을 활용했습니다. 당시 MoS2는 미국 공군의 모든 비행기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오일 탱크가 파손되어 엔진 오일이 완전히 손실되더라도, 금속 표면에 부착된 고체 윤활제 덕분에 조종사들은 안전하게 비상 착륙할 수 있었습니다.

한스 헨레는 LIQUI MOLY의 이름 권리와 몰리브덴 이산화물(MoS2)을 함유하는 오일 첨가제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습니다. 이것이 LIQUI MOLY의 탄생이었습니다. LIQUI MOLY GmbH는 1957년 3월 31일에 상업 등록부에 등록되었습니다. 회사는 빠르게 성장하여 단지 1년 만에 울름의 도나우바스티온에 위치한 본사가 이미 좁아져 버렸습니다. LIQUI MOLY는 당시 아직 작은 슈바비아 도시인 울름의 올가스트라세에 본사를 개설했고, 여기에서 첫 번째 제품인 Kfz 1 (auto 1) - 물론 MoS2를 기반으로 한 - 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자동차용 첨가제는 현재도 Oil Additive라는 이름으로 제품 라인업에 굳건히 자리 잡고 있습니다.

창립 연도인 그해에는 몰리브덴 이산화물이 산업용 및 자동차 제품의 다양한 효능성분이었습니다. Kfz 1, Kfz 2, Kfz 3 및 Kfz 4, 즉 Oil Additive, ATF Additive, Multipurpose Grease 및 MoS2를 함유한 Installation Paste는 첫 번째 제품 라인업을 구성하였습니다.

리키몰리 ProduktLM1
리키몰리 신 제품

1970
시장 선도, 첫 번째 엔진 오일, 그리고 회사 색상의 탄생

1970년대 초, 독일에서 판매 활동이 소위 공장 대리인들을 통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으로 해외로도 느낌을 전하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헝가리, 전 유고슬라비아, 오스트리아, 스위스는 독일 외에서 LIQUI MOLY 첨가제가 처음으로 제공된 국가들이었습니다. 특히 칠레와 아르헨티나에서는 최초로 해외 접촉이 이루어졌습니다.

1970년대 초, 당시 주로 MoS2 제품으로 구성된 제품 라인업에 안전벨트와 어린이 카시트가 추가되었고, 1973년부터는 첫 연료 첨가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제품 조합은 10년대의 끝까지 주요 사업을 형성하고 LIQUI MOLY에게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독일 첨가제 시장에서의 뛰어난 위치를 선사하였습니다.

다음 단계의 성공은 1970년대 말에 엔진 오일 사업으로 진출함으로써 달성되었습니다. 전통에 따라, 처음 생산된 엔진 오일에는 이미 MoS2 마모 방지제가 첨가되었으며, 이 제품은 LIQUI MOLY 이름을 딴 회사의 공장에서 네 가지 점도로 생산되었습니다. 브랜드의 외관은 엔진 오일로 제품 라인업이 확장됨에 따라 변화하였습니다. "LM"이 "LM LIQUI MOLY"로 바뀌었고, 현재의 회사 색상인 파랑, 하양, 빨강이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리키몰리 패키지
성공적인 광고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는 조기에 달성되었습니다. 극적이고 오늘날에도 아직도 기억에 남는 것: MoS2 오일 첨가제만으로 작동하는 두 대의 VW 비틀이 보덴 호수 주변을 달리는 모습입니다. 이것은 LIQUI MOLY 제품의 성능과 품질에 대한 훌륭한 증명이었고, 미디어에서 대응하는 반응을 얻었습니다. 브랜드와 제품은 모터스포츠에서 처음으로 광고되기도 했습니다.

1978
자체 제작

회사의 성공에 결정적인 요인 중 하나인 기본적인 결정이 1978년에 내려졌습니다: LIQUI MOLY가 이제부터 첨가제를 직접 생산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회사 위치를 도시 중심부에서 울름-레르 외곽으로 이동했습니다. 오늘날에도 회사 본사는 여전히 이 주소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1985년에 생산 공장은 새로운 창고와 주문 조립 건물을 포함하도록 확장되었으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첨가제와 엔진 오일 이후, LIQUI MOLY의 제품 라인업은 수년 동안 꾸준히 성장하였습니다. 오늘날까지 수많은 서비스, 유지보수 및 관리 제품들이 개인용뿐만 아니라 전문가와 상업용 워크숍, 산업용으로 제품 라인업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1983
유통 채널의 확장

LIQUI MOLY는 독일 시장 침투를 위한 방향을 정했습니다. 1983년, 회사는 소비재, 건설 재료 및 DIY 상점을 공급하기 시작하였고, 따라서 모든 관련 판매 채널에서 독일 전역으로 유통되었습니다. 그 때까지 LIQUI MOLY의 제품군에 포함되어 있던 자동차 액세서리, 예를 들어 안전벨트, 어린이 카시트, 스노우 체인 등은 이후 몇 년 동안 중단되었습니다. 회사의 핵심 역량은 자동차 화학제품에 중점을 두는 것이었습니다.

1985
경영진 교체

1985년, 한스 헨렐이 경영을 그의 아들 루돌프에게 이양했고, 1993년에는 요하네스 헨렐과 에른스트 프로스트가 그를 이어받았습니다.

1986
중요한 경쟁 우위 확립

LIQUI MOLY는 결국 1986년 독일 시장에서 엔진 오일 분야에서의 돌파구를 찾았습니다. 목표는 오일과 첨가제를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완벽한 패키지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폐오일 수집 및 처리에 대한 개념으로 오일 사업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LIQUI MOLY 팀은 많은 고객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경쟁 우위는 오일 컨테이너 개념의 도입이었습니다. 이는 교체 가능하고 리필 가능한 오일 드럼의 시스템을 말하며, 이는 한 번의 보증금을 내고 각 고객에게 제공되었습니다. 개념에는 워크샵이 오일 교환을 제대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장비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들은 모든 워크샵 고객에게 오일 구매의 의무를 대가로 무료로 제공되었습니다. LIQUI MOLY는 고객 지향적인 오일 사업이 주요한 경쟁 우위라는 것을 빨리 인식했습니다. 지속 가능성의 한 면은 거의 스스로 생겨났습니다: 빈 드럼과 캔의 형태로 나타나는 포장폐기물은 대부분 피할 수 있었습니다. LIQUI MOLY는 이미 그 당시에 환경에 대한 자체적인 약속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오늘날에도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습니다.

1987
LIQUI MOLY 오일 캔의 도입

1987년, 오늘날에도 LIQUI MOLY 엔진 오일이 제공되는 독특한 캔 형태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컨테이너는 브랜드 이미지의 핵심 부분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독일 시장에서는 여러 해 동안 첨가제가 선두에 위치해 왔지만, LIQUI MOLY 엔진 오일은 시장 리더 환경에서 안정적인 위치를 점령했습니다. 이로 인해 중소기업인 LIQUI MOLY는 결국 대형 기업들 사이에서 심각한 시장 참여자로 확립되었습니다.

1989
LIQUI MOLY의 포뮬러 1 출전

LIQUI MOLY가 여러 해 동안 스포츠카 씬의 후원자로 활동한 후, 1989년에는 모터스포츠의 최고 등급인 포뮬러 1의 ATS 팀의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1990
Meguin 인수와 배급 정책의 급격한 변화

1990년대 초, 사를란드의 오일 생산업체인 Meguin과의 협력이 시작되었는데, 이 회사는 지금은 LIQUI MOLY의 완전히 소유한 자회사입니다.

같은 해에, 현재의 경영진인 Ernst Prost와 Günter Hiermaier가 마케팅과 판매 부장으로 회사에 합류했습니다. 이로 인해 몇 십 명의 직원이 있는 아직 작은 회사가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하는 데에 방향을 정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조치가 급격했습니다: 독일에서 독점 공장 대표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LIQUI MOLY 배급의 확장을 억제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모든 독점 계약이 종료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배급 파트너들과 협력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 조치의 성공은 아주 짧은 시간 내에 명확해졌습니다. 전문 소매 채널에서의 판매가 갑자기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대규모 고객에 대한 의존성이 줄어들었습니다.

회사 설립 이후 수십 년 동안 로고도 변화했습니다.

1996
새로운 경영팀

Ernst Prost는 1996년에서 1998년 사이에 두 차례에 걸쳐 창업 가족으로부터 모든 LIQUI MOLY 주식을 구매하였고, 이로써 대표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2006
성장하는 가족

2006년에 Meguin GmbH & Co. KG는 LIQUI MOLY의 완전히 소유한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이어서 다음 해에 두 개의 새로운 '딸' 회사가 탄생했습니다: LIQUI MOLY South Africa와 Portugal (현재는 LIQUI MOLY Iberia)이며, 2008년에는 LIQUI MOLY USA가 설립되었습니다.

2011
LIQUI MOLY의 성장과 투자

LIQUI MOLY는 계속해서 성장했습니다. 이는 2008년에 처음으로 전국적인 광고 캠페인과 2010년에 첫 TV 광고 캠페인을 포함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덕분이었습니다. 인쇄 및 TV 캠페인의 성공은 다른 것들 사이에서 당시의 대표이사인 Ernst Prost가 가장 많은 토크쇼 출연을 한 사업가로서의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다는 사실로 나타났습니다. 성공은 회사의 직원 증가에도 영향을 미쳤고, 이로 인해 2011년에 전 세계 LIQUI MOLY 가족의 500번째 멤버를 환영하게 되었습니다. LIQUI MOLY 성공 스토리에서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성장이 증가함에 따라 큰 투자가 이어졌습니다. 2011년 4월 24일, Dillingen의 Saarhafen 분지에 탱크 팜의 기초가 세워졌습니다. 기업 그룹은 800만 유로를 투자하여 3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LIQUI MOLY와 Meguin 두 회사와 Saarlouis 사이트의 미래를 확보했습니다. 2012년에 탱크 팜이 1년간의 건설 끝에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10개의 저장 탱크는 기름 생산을 위한 원료로 최대 18,000立方미터 또는 18백만 리터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이 탱크 저장 시설은 LIQUI MOLY와 Meguin의 성장을 지원하는 기둥입니다.

같은 해에 또 다른 큰 투자 패키지에 대한 시작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룹은 Saarlouis와 Ulm의 사이트에서 새로운 실험실 공간, 지하 탱크, 중앙 혼합 탱크 팜과 행렬 배포, 캔과 배럴에 대한 분배 시스템, 포장 로봇의 설치, 시스템 지원 라벨링 창고 등에 대해 약 2000만 유로를 투자했습니다.

2016
주석 기념일

2016년, LIQUI MOLY와 Meguin은 이미 10년간 끊임없는 성장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2017
계속해서 성장하는 회사 패밀리와 함께 기록적인 매출 달성

기록적인 한 달! 2017년 8월, LIQUI MOLY는 회사 매출 역사에서 처음으로 한 달 동안 5천만 유로를 넘겼습니다. 다음 이정표는 바로 다음 달에 이어졌습니다. LIQUI MOLY 가족이 800명의 직원 수를 돌파했습니다.

2019
점진적인 국제화와 브랜드 범위 확장

자체적인 사업의 국제화가 확대되었습니다: 네 번째 자회사로서 LIQUI MOLY Italia S.r.l. 설립, 그리고 다섯 번째 자회사로서 LM France SAS를 설립하였습니다.

같은 해에, LIQUI MOLY는 스포츠 스폰서십에서 더 큰 범위는 없는 프리미어 클래스의 공식 파트너로서 F1에 광고를 시작하였습니다.

2020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회사 역사상 최고의 매출을 달성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은 LIQUI MOLY를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회사는 큰 투자 프로그램으로 위기에 대응했고, 이는 큰 성공으로 이어졌습니다. 세계적인 위기에도 불구하고 연간 매출이 새로운 기록으로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동전의 뒷면은 이익이 반으로 줄었다는 것이었습니다.같은 해에 여섯 번째 자회사인 LIQUI MOLY Australia Pty Ltd가 설립되었습니다.

2021
새로운 기록을 달성

LIQUI MOLY는 3월에 새로운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회사 가족으로서 천 번째 직원을 환영했습니다. 이런 성과를 통해 LIQUI MOLY는 심지어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도 예시를 보여주었습니다: 0%의 단축근무로 LIQUI MOLY는 자사의 숙련된 직원들과 전문가들에게 의존하였고, 직원 힘을 강화하며 폭풍을 맞서 항해했습니다 - 강한 팀 덕분에 성공적으로 말이죠!

2022
기쁨, 작별 그리고 제재들

성장을 계속하다! LIQUI MOLY UK Ltd.는 영국에, 그리고 LIQUI MOLY Austria GmbH는 오스트리아에 각각 7번째와 8번째로 자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32년 동안 근무한 후, Ernst Prost는 65세의 생일에 LIQUI MOLY를 떠나 휴식을 취하였습니다. Ernst Prost와 함께 공동 대표였던 Günter Hiermaier가 단독 대표가 되었습니다.

LIQUI MOLY는 우크라이나 충돌에 대한 결과를 끌어내고, 러시아(및 벨라루스)와의 사업을 즉시 중단하였습니다. 이것은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러시아는 이전에 LIQUI MOLY의 가장 큰 수출 시장이었습니다. 다행히도, 미국 사업은 훨씬 더 잘 진행되어, 적어도 손실된 매출의 큰 부분을 상쇄할 수 있었습니다.

2023
LIQUI MOLY는 미래를 위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략적인 고려 후, Dr. Uli Weller는 Günter Hiermaier 옆에서 두 번째 대표이사가 되었습니다. 이 결정은 LIQUI MOLY가 약속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길을 안전하게 닦는데 필요한 보장을 제공하였습니다.